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LD,ELS,ELF의 특징과 차이점

경제

by Newsinsider 2022. 2. 25. 13:24

본문

반응형

1년에서 3년 이내의 중장기 투자 상품들은 상품구조와 중도해지 등에 따라 ELS, ELD, ELF 상품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

 

ELD / ELS / ELF 차이점
ELD / ELS / ELF 차이점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주가지수 연계 증권)는 주식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특수금융상품을 말한다. 투자원금을 보전하면서도 주가 상승에 따른 이익까지 챙길 수 있다. 운용자산의 95%를 국공채에 5%를 파생금융상품에 투자하여 원금보전은 물론 주가 흐름에 따라 확정된 수익률을 보장한다. ELS는 증권거래법상의 유가증권으로서 국내 증권사 중 장외 파생상품 인가를 받은 증권회사만이 발행 가능하다. 최근엔 국내 대표 우량종목을 2, 3개 묶어 두 종목이 가입시점에 비해 하락하지만 않으면 3개월 또는 6개월 만에 투자자금과 함께 은행의 예금이자 보다 더 높은 수익을 돌려주는 상품도 나오고 있다. 그리고 ELS(주가지수 연계 증권)에 투자할 경우에는 해당 지수 또는 해당 종목의 주가 추이 및 전망을 확인하고 가입해야 한다.

 

ELD(Equity Linked Deposit, 주식연계예금)는 은행에서 운용하며 투자원금 중 일부를 원금이 보장되는 이자율로 정기예금에 넣은 뒤, 나머지 돈으로 주가지수옵션 등에 투자해 추가로 수익을 내는 상품이다. 예금 상품인 만큼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이 보장돼 매우 안정적이지만 그에 반해 기대수익이 낮은 편이다.

 

ELF(Equity Linked Fund, 주식연계펀드)는 투산시에서 주로 운용하며 채권투자를 통해 원금 보전을 노리고, 나머지는 주식 관련 파생상품을 펀드에 편입, 추가 수익을 내는 구조다. 실적에 따라 배당을 한다는 점에서 ELS, ELD와의 차이가 있다. ELF는 ELS 투자자보다 좀 더 공격적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위험도가 큰 만큼 목표수익률도 높다. 이 3가지 상품 중에서는 ELS(주가지수 연계증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반응형

태그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