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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Adobe) 투자 포인트: 구독형 서비스의 교과서

경제

by Newsinsider 2022. 4. 8.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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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코드: ADBE.US / 시가총액(조원): 287.2

 

어도비(Adobe)
어도비(Adobe)

 

기업 개요

- 글로벌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 자랑하는 소프트웨어형 클라우드 업체. Photoshop, Illustrator, Flash 그리고 Acrobat(PDF)과 같은 대표 콘텐츠 제작툴 다수 보유.

- 2012년 기존 S/W 라이센싱 모델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구독형 사업으로 전환, FY2021 구독 서비스의 매출 비중은 92%에 달함. 클라우드 기반 모델 전환 이후 매출과 이익의 동반 상승이 나타나면서 가장 성공적인 클라우드 전환 사례 중 하나로 평가 받음.

- FY2021 기준 사업부별 매출 비중은 디지털 미디어 72%(크리에이티브 61%, 도큐먼트 12%),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25%, 퍼블리싱 3%.

- FY2021 유료 가입자 수는 2,605만명(+16% YoY)에 달함. 가입자 순증은 매년 증가세 유지.

- 디지털 미디어는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와 전자결재 서비스인 도큐먼트 클라우드로 구성.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마케팅, 분석, 광고 등을 위한 솔루션.

- 사진,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의 압도적 지위 감안 시 메타버스 콘텐츠 툴로서의 가능성도 기대.

 

어도비 2020~2024F 실적 전망
어도비 2020~2024F 실적 전망
Adobe 12개월 선행 PER 밴드
Adobe 12개월 선행 PER 밴드
어도비 사업부별 매출 구성
어도비 사업부별 매출 구성

 

핵심 투자 포인트

1. 디지털 콘텐츠 수요 확대

-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수요 증대는 콘텐츠 제작 툴 시장의 성장 동반. 소셜 미디어, 모바일,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채널의 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포토샵과 프리미어 같은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 잠재시장규모(TAM)는 ’24년 950억달러(연평균 +34%)에 달할 전망. - 기업들의 디지털화 및 재택근무 확대는 전자문서/결재 시장의 급격한 수요 확대 견인. 우월한 시장 지위(점유율 2위) 감안 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수혜 최전방에 위치.

 

2. 콘텐츠 제작 고객군 다각화

- 1인 미디어 시대로 대변되는 콘텐츠 제작 시장의 대두. 디지털 콘텐츠는 전통 미디어와 달리 일반인도 제작 가능. 전문 지식이 필수였던 콘텐츠 제작툴은 범용 영역에 진입하면서 수요 급증.

- 모바일 기기에서 간편한 콘텐츠 제작/편집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요도 증가. 모바일용 프리미어 러쉬, 아이패드용 포토샵과 같이 일반인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 출시하면서 신규 가입자 유입 견인.

 

3.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의 잠재 성장성

-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는 마케팅, 분석, 광고, 커머스 위한 솔루션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 잠재시장규모(TAM)는 ’24년 1,100억달러(연평균 +20%) 전망. 코로나19 이후 업무의 연속성 보장하는 클라우드 제품의 수요 증가. FY21 익스피리언스 플랫폼 고객 수 전년대비 300% 증가.

- 활발한 인수합병(전자상거래 솔루션 마젠토,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마케토) 효과도 부각될 전망.

 

디지털 미디어의 잠재시장규모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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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유료 가입자 수 추이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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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의 잠재시장규모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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