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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투자 포인트: 글로벌 메타버스 대장주

경제

by Newsinsider 2022. 4. 15.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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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플랫폼스 로고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 상장코드: FB.US / 시가총액(조원): 740.3

 

기업 개요

  - 세계 인구 45%가 매일 접속하는 글로벌 최대 소셜 미디어 플랫폼(전체 플랫폼 DAU 28억명). 글로벌 상위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5개 중 4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 보유. 페이스북 MAU(월간 활성 유저) 29억명, 중복인원 제외한 전체 플랫폼 MAU 36억명에 달함.

 

  - 2021년 10월 ‘페이스북’에서 ‘메타 플랫폼스’로 사명 변경. 메타버스 사업 추진 의지 피력.

 

  - 2021년 기준 매출 비중은 Family of Apps 98%, Reality Labs 2%.

 

  - 2021년 4분기부터 앱 부문과 AR/VR 담당하는 Reality Labs 부문 실적으로 나눠서 공개. Reality Labs는 H/W, S/W, 앱스토어 등 메타버스 생태계 전반에 대한 사업 전담.

 

  - 압도적 플랫폼 지배력 통해 디지털 광고 시장 과점. 소셜미디어 시장 내 보유한 우월한 지위 바탕으로 경쟁사들 대비 높은 광고단가 적용. 2020년 기준 ARPU(유저당 평균 매출)는 32.14달러로 트위터(18.90달러), 스냅(10.22달러), 핀터레스트(4.26달러)를 크게 상회.

 

  - (1) 애플 개인정보 정책 강화, (2) 소셜 미디어 경쟁 심화, (3) 반독점 규제는 지속적으로 주가 변동성 확대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단기  성장성 아쉬우나 광고 시장 내 압도적 지위, 메타버스로 미래 성장 동력 확보한 점 감안 시 중장기 모멘텀은 유효.

 

메타 플랫폼스 2020~2024F 실적 전망
메타 플랫폼스 2020~2024F 실적 전망
항목별 매출 구성
항목별 매출 구성
12개월 선행 PER 밴드
12개월 선행 PER 밴드

 

핵심 투자 포인트

1. 디지털 광고 강세 지속

  - 글로벌 디지털 광고 지출은 ’25년까지 연평균 16% 증가한 7,851억달러에 이를 전망. 디지털 광고가 아날로그 광고 시장 대체하면서 수혜 부각. 전체 미디어 광고 지출 내 비중은 ’18년 46%에서 ’25년 72%로 확대 예상.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대체 현상 가속화.

 

  - 글로벌 상위 5개 SNS 서비스 중 4개 보유하고 있으며 합산 플랫폼 MAU는 36억명에 달함.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22%)은 구글에 이은 2위 사업자로 시장 성장의 수혜 기대.

 

2. 성장 주도할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은 21세기 연락처로 불릴 만큼 막대한 유저 수(’21년 10월 MAU 20억명) 보유. ’18년 6월 10억명 상회한 점 감안하면 가파른 성장세도 부각. 매출 비중도 ’19년 기준 전사 25% 이상 차지. 당시 인스타그램의 광고 매출은 200억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유튜브(152억달러)를 상회.

 

  - 쇼핑 플랫폼 ‘샵’, 인앱 결제 ‘체크아웃’, 숏폼 동영상 ‘릴스’ 등 서비스 다각화로 외형 확장 기대.

 

3. 글로벌 메타버스 대장주

  - 저커버그 CEO는 향후 5년내 메타버스 기업으로 진화할 것이라 선포. 연간 100억달러 이상 메타버스에 투자할 예정. H/W, S/W, 플랫폼 전반에서 경쟁력 구축. 매출 비중 미미한 AR/VR 사업 담당하는 리얼리티 랩스에 전사 인력 20% 배치할 정도로 메타버스에 집중하는 모습 부각.

 

  - H/W는 퀘스트 2 판매량 1,000만대 돌파하며 압도적 글로벌 1위. S/W는 3년간 AR 및 게임 업체 20개 인수. VR 플랫폼 호라이즌 월드도 구축. 브랜드 인지도, 압도적 유저 수 통해 경쟁력 확보.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인스타그램 유저 수 추이
인스타그램 유저 수 추이
글로벌 상위 XR 브랜드 출하량 비중
글로벌 상위 XR 브랜드 출하량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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